ACTION+1.5!!

최희, 이정민

학습대상   중등 

소요시간   30분 이상

인원   3명 ~ 5명

활동장소   실내

주제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탄소저감을 위한 Action+ (실천)을 통해 1.5도 지키기

목적

본 게임을 통해 우리의 일상과 기후변화의 연관성을 가시적으로 파악하고 지금 당장, 모두가 함께 하는 Action +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이 가능함을 체험할 수 있다.

 

특징

1. 일상생활 속에서 탄소가 발생하는 상황을 공간적으로 표현하고 탄소발자국을 해결할 수 있는 실천을 5가지 주제(에너지, 먹거리, 교통, 운송, 소비, 쓰레기, 건물, 도시)로 묶어 연결하였다.

2. 탄소발자국이 미치는 부정적인 효과를 줄이는 것에서 나아가 보다 적극적이고 포괄적인 범주인 생태손자국 개념을 활용하여 게임의 참가자가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교육, 협력, 액션(행동)의 중요성을 느끼도록 구성 하였다.

3. 손자국의 주제별 카드에 기존 실천 약속의 범주를 넘는 탄소 감축을 위한 다양한 사례와 방법 등을 담으려고 노력하였다.

※『기후변화를 되돌릴 가장 강력하고 포괄적인 계획, 플랜드로다운』 참조
4. 이벤트 카드에 기후변화대응을 막는 요소(지름신 카드, 기후변화는 거짓말 카드)를 도입하여 현 기후변화대응의 문제점이 게임에 반영되도록 하였다.

5. 게임을 통해 얻은 점수를 이용하여 Rcp 8.5 시나리오를 지우고 ‘지구를 지키는 온도, 1.5도’를 지키는 강력한 효과를 시각화하였다.

6. 손자국을 연속적으로 배치하고 모으는 활동에 방어, 협력 등의 요소를 넣어 대상에 맞는 게임의 재미요소를 담았다.

사용법 안내

탄소게임판 위에 손자국카드를 연결하여 칸을 많이 채울수록 점수를 얻는다. 점수만큼 얻은 퍼즐로 기후영토판의 빨간 그래프를 다 지우면 승리한다. 

  ​집콕환경교육프로그램  

​  개막식 (홈페이지, 유튜브)  

2020. 10. 31. 14:00-15:00 생방송

​  환경교육워크숍